분포형 광섬유 센서 및 브릴루앙 산란을 이용한 센싱 방법

Abstract

분포형 광섬유 센서는, 서로 상이한 브릴루앙 천이 주파수를 가지며 서로 동일한 길이를 갖고 서로 광학적으로 연결된 복수 개의 광섬유를 포함하는 시험 광섬유; 미리 설정된 주파수로 변조된 세기를 갖는 광을 출력하는 광원부; 상기 광원부로부터의 광을 이용하여 제1 광신호 및 제2 광신호를 상기 시험 광섬유의 양단에 각각 인가하는 광변조부; 및 상기 시험 광섬유에서 상기 제1 광신호 및 상기 제2 광신호에 의하여 생성된 브릴루앙(Brillouin) 산란광을 검출하는 광검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 브릴루앙 산란을 이용한 센싱 방법은, 미리 설정된 주파수로 변조된 세기를 갖는 광을 출력하는 단계; 출력된 광을 제1 광신호 및 제2 광신호로 분기하는 단계; 서로 상이한 브릴루앙 천이 주파수를 가지며 서로 동일한 길이를 갖고 서로 광학적으로 연결된 복수 개의 광섬유를 포함하는 시험 광섬유의 양단에 각각 상기 제1 광신호 및 상기 제2 광신호를 인가하는 단계; 및 상기 시험 광섬유에서 상기 제1 광신호 및 상기 제2 광신호에 의하여 생성된 브릴루앙 산란광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