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유연성을 갖는 열전 변환재,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열전 소자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유리전이온도(Tg) 50 내지 500 ℃ 및 굴곡 강도(ASTM D 790) 30 내지 10000 MPa인 전기 비전도성 고분자, 및 상기 전기 비전도성 고분자 상에 분산된 무기 열전 재료를 포함하는 열전 소자용 열전 변환재; 상기 열전 변환재를 건식법 또는 습식법으로 제조 하는 방법; 및 상기 열전 변환재를 포함하는 열전 소자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열전 변환재는 열 확산도가 낮고 전기 비전도성인 고분자 모재(matrix)에, 무기 열전 재료가 충전제(filler)로 분산된 복합체로서, 유연성이 우수하여 벌크 또는 박막 등 다양한 형태로 성형이 가능하면서도, 내열성 및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고, 전기 전도도 및 제벡 계수가 높아, 안정적인 열전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