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6 수용체와 G―protein α15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발현하는 HELA 세포주 및 상기 세포주와 칼슘 영상화를 이용하여 세라토닌 6 수용체의 선택적 리간드의 고효율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세로토닌 6 수용체 유전자를 영구적으로 형질 감염 시킨 세포주에 G-protein α15 유전자를 영구적으로 형질 전환 시킨 세포주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세포주는 Myc-5-HT6R 와 G-protein α15 가 안정적으로 발현함으로써, 별도의 유전자 도입 과정 없이도 칼슘 형광 영상화법을 이용한 인간 세로토닌 6 수용체에 특이적인 리간드의 고효율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바, 종래 기술과 비교하여 시간 단축, 경비절감, 실험 결과의 재현성과 신뢰성을 증대시켰다. 따라서 세로토닌 6 수용체에 특이적인 저해제 또는 활성제 개발에 있어 더욱 빠르고 정밀한 결과를 제공하는바, 이와 관련한 우울증과 알츠하이머 등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과 진단 및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