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 뉴클레오티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중합효소 반응

Abstract

본 발명은 변형 뉴클레오티드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중합효소 반응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형광물질이 연결된 뉴클레오티드, 이를 함유하는 실시간 중합효소 반응용 조성물, 분석 키트 및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중합효소 반응 기질 중 하나인 뉴클레오티드를 화학적으로 변형하여 기질의 역할 외에 형광 신호 생성의 역할도 부여함으로써, 프로브를 제작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며, PCR, RCA 및 등온 중합 반응 등 다양한 실시간 중합효소 반응에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분석 성능도 기존 방법에 비하여 매우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