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체 전극활물질 및 이를 이용한 수퍼캐패시터,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복합체 전극활물질과 이를 이용한 수퍼캐패시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M1-xRuxO3 (M = Sr, Ba, Mg)을 포함하는 전극활물질과 이를 이용한 수퍼캐패시터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복합체 전극활물질은 M1-xRuxO3을 포함하고, 상기 M은 스트론튬, 바륨 및 마그네슘으로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이고, 본 발명의 복합체 전극활물질의 제조방법은, (a) M 산화물의 전구체, Ru 산화물의 전구체, 고분자 및 용매를 포함하는 방사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b) 집전체 상에 상기 방사용액을 방사하여 M1-xRuxO3 전구체를 포함하는 나노섬유 웹을 형성하는 단계 및 (c) 상기 나노섬유 웹을 열처리하여 고분자를 제거하고 M1-xRuxO3을 포함하는 다공성 나노섬유 웹 형태의 전극활물질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M은 스트론튬, 바륨 및 마그네슘으로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어느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