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결 첨가물 및 동시소결을 이용하는 연료극 지지형 세라믹 연료전지용 음극 지지체 및 전해질을 포함하는 전극 소자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소결 첨가물 및 동시소결 기술을 이용하여 연료극 지지형 세라믹 연료전지용 음극 지지체 및 전해질을 포함하는 전극 소자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음극 지지체 및 전해질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음극소자의 제조방법은, 음극 지지체, 전해질 또는 이 둘 모두에 소결 첨가물을 첨가하고 소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하기 화학식 1의 ABO3계 수소이온 전도성 세라믹을 포함하는 음극 지지체 및 전해질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음극소자의 제조방법이다. 상기 화학식은 Ba(Zr1-x-yYxMy)O3-δ이고, 여기서, M은 전이금속, Cu 및 Zn으로 이루어진 군 중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이고, x는 0003c#x≤0.2, y는 0003c#y≤0.1이고,δ는 0003c#δ003c#0.3이다.상기 소결은 음극 지지체와 전해질을 동시 소결하는 것일 수 있고, 상기 소결 첨가물은 ZnO 또는 CuO일 수 있고, 상기 음극 지지체는 액상 응결법으로 형성하고, 상기 전해질은 스크린 인쇄법으로 형성하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