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차전지용 금속산화물계 양극활물질의 재처리 및 합성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리튬전지용 금속산화물계 양극활물질의 재처리 및 이를 통한 리튬전지용 금속산화물계 양극활물질의 합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리튬이차전지용 금속산화물계 양극활물질 재처리방법은 (a) 아황산 가스를 포함하는 황산 수용액을 이용하여 폐리튬이차전지로부터 양극활물질을 용해시켜 금속 이온을 포함하는 용액을 형성하는 단계; 및 (b) 상기 금속 이온을 포함하는 용액에 수산화나트륨 용액 및 암모니아 수용액을 주입하여, 전극활물질 전구체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c) 상기 전극활물질 전구체를 여과하고 건조 및 분쇄하여 고체상의 양극활물질 전구체를 얻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고, 본 발명의 리튬이차전지용 금속산화물계 양극활물질 합성방법은 상기의 방법으로 형성한 전극활물질 전구체와 리튬카보네이트 또는 수산화리튬을 혼합하고, 열처리하여 금속산화물 양극활물질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