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고들빼기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간 기능 개선용 약학적 조성물 및 간 기능 개선용 건강기능 식품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이고들빼기(Youngia denticulata)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인 영지아사이드 A(Youngiaside A), 영지아사이드 B(Youngiaside B), 영지아사이드 C(Youngiaside C)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간 기능 개선용 약학적 조성물 또는 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이고들빼기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은 암 예방 지표효소인 퀴논 리덕타아제(Quinone reductase, QR)와 항산화 반응인자인 항산화반응인자(Antioxidant response element, ARE)를 비롯한 간의 해독효소의 활성을 증진시키고, 세포 독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에탄올과 아세트아미노펜에 의해 유도되는 간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므로, 본 발명에 따른 조성물은 간 기능 개선을 위한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