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수성 표면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1,3,5-알콕시벤젠과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HCHO) 또는 파라포름알데하이드(paraformaldehyde)를 사용하여 기공성 유기겔(organogel)을 제조하여, 초소수성 표면 및 초친수성 표면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초소수성 표면 제조방법은 1,3,5-알콕시벤젠과 포름알데히드를 촉매하에서 반응시켜, 기공성 유기겔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습윤겔의 용매를 치환하는 단계 및 상기 용액을 기저위에 코팅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른 초소수성 표면 제조방법은 강한 물리적 성질 및 내화학성을 가지므로 자동세정 기능 및 수용액내의 유기물 분리 기능 등 초소수성 표면이 적용될 수 있는 각종 산업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