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비비추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균 및 항진균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일월비비추(Hosta capitata)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일월비비추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피부표면 세균 및 진균, 식품의 부패와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 및 필터에 서식하는 부유성 진균에 대해서 생육을 저지시키고, 상기의 세균 및 진균세포를 파괴하며, 진균의 균사체 형성을 저해하며, 또한 세포의 주기를 G2/M기에서 정지시키고 세포사멸을 유도함으로써 탁월한 항균 및 항진균 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식용으로 사용되는 산채류에서 추출한 조성물을 원료로 하고 있어 인체에 안전하기 때문에 본 발명의 항균 및 항진균 활성을 갖는 일월비비추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은 각종 용도의 항균 및 항진균용 조성물뿐만 아니라 공기 청정용품 및 에어컨의 필터 등 천연 항균제로서 부작용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