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레이저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레이저 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신호를 동시에 통합하여 도로면의 차선을 인식함으로써, 신뢰도가 향상된 차선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레이저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선 인식 시스템은 도로면의 차선 위치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상기 도로면을 촬영하여 영상 정보를 생성하는 카메라; 상기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전체 도로면에 대한 차선 위치 정보를 추출하는 영상 처리부; 상기 도로면으로 레이저 광을 발진하고, 상기 도로면에 반사되어 수광되는 레이저 광의 반사량을 감지하는 레이저 센서부; 상기 레이저 센서부에서 감지한 레이저 광의 반사량으로부터 전체 도로면에 대한 반사량의 변화를 산출하여 차선 위치 정보를 추출하는 레이저 데이터 처리부; 및 상기 영상 처리부에서 추출된 차선 위치 정보와 상기 레이저 데이터 처리부에서 추출된 차선 위치 정보를 비교 분석하고, 각각의 차선 위치 정보에 가중치를 부가하여 최종적인 차선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데이터 융합 처리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