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저항이 낮은 탄소나노튜브 투명전도성 박막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투명전도성 박막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탄소나노튜브를 포함하는 투명전도성 박막에 탄소나노섬유를 성장시켜 전기전도도를 향상시킨 투명전도성 박막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탄소나노튜브 투명전도성 박막은 탄소나노튜브들을 포함하는 시트, 상기 탄소나노튜브들에서 성장한 탄소나노섬유들 및 상기 탄소나노섬유의 일단에 위치하는 촉매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고, 본 발명의 탄소나노튜브 투명전도성 박막의 제조방법은 (1) 탄소나노튜브들을 포함하는 시트를 형성하는 단계, (2) 상기 시트 상에 촉매 입자 또는 촉매를 포함하는 박막을 형성하는 단계 및 (3) 고온에서 탄화수소를 포함하는 가스를 공급하여 상기 탄소나노튜브에 탄소나노섬유를 성장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거나, (a) 탄소나노튜브들과 촉매 성분을 포함하는 혼합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b) 상기 혼합용액을 스프레이 코팅하여 시트를 형성하는 단계 및 (c) 고온에서 탄화수소를 포함하는 가스를 공급하여 상기 탄소나노튜브에 탄소나노섬유를 성장시키는 단계를 포한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