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으로 구조가 제어된 폴리실세스퀴옥산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폴리실세스퀴옥산

Abstract

본 발명은 트리 알콕시 실록산 단량체를 통해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중합하는 방법으로서, 트리 알콕시 실록산 단량체, 유기 용매, 물 및 촉매를 포함하는 함수 유기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함수 유기용액 중 유기 용매의 양 또는 함수량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바구니형 폴리실세스퀴옥산 또는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선택적으로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바구니형 폴리실세스퀴옥산 또는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