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및 온도 감응성 폴리포스파젠계 자성 고분자, 그의 제조 방법 및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T-2 및 T2* 강조 자기공명영상 조영물질인 산화철(Fe3O4, Magnetite(자철석)) 계열 페라이트(ferrite) 초상자성 나노 입자와, 온도변화에 따라 졸(sol)-젤(gel) 거동을 보이며 관능기를 갖는 생분해성 및 온도 감응성 포스파젠계 고분자와의 소수성 상호작용을 통해 생성되는 1) 포스파젠계 ‘결합형’ 자성 고분자, 및/또는 상기 포스파젠계 고분자와 친수성 초상자성 나노 입자와의 간단한 물리적 혼합을 통해 생성되는 2) 포스파젠계 ‘혼합형’ 자성 고분자, 및 3) 이 물질들의 제조 방법, 생체재료로서의 용도, 생리활성 물질 전달 재료 및 온열요법(hyperthermia)의 생체 재료로서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