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이 가능한 중금속 제거제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중금속 제거제는 뭉침과 흩어짐이 가역적으로 가능한 탄소나노튜브들을 포함하는 코어와, 산화철을 포함하는 고분자 쉘을 포함하는 코어-쉘 구조의 중금속 제거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코어-쉘 구조의 중금속 제거제 제조방법은 (a) 산 처리한 탄소나노튜브를 용해시킨 탄소나노튜브 수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b) 탄소나노튜브 수용액과 고분자 주형 입자 수용액을 혼합하여 주형 입자 표면에 탄소나노튜브층을 형성하는 단계, (c) 단계 (b)를 거친 용액과 양전하를 띄는 고분자 전해질을 혼합하여 탄소나노튜브층 외면에 고분자층을 형성하는 단계, (d) 단계 (c)를 거친 용액에 FeSO4, Fe2(SO4)3 또는 이들의 혼합물을 첨가하고 교반하여 고분자층에 산화철이 포함되도록 하는 단계, (e) 단계 (d)를 거친 용액으로부터 입자를 분리하는 단계 및 (f) 열처리하여 상기 주형 입자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한편, 본 발명의 중금속 제거방법은 본 발명의 코어-쉘 구조의 중금속 제거제를 이용하여, 코어의 탄소나노튜브에 중금속이 흡착되도록 하여 중금속을 제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