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메틸에테르 합성용 촉매로 사용되는 실리카 담지 이타 알루미나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되는 이타 알루미나, 및 이를 이용한 디메틸에테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디메틸에테르를 합성하기 위한 메탄올 탈수반응에서 사용되는 촉매인 실리카 담지 이타 알루미나를 제조하는 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되는 실리카 담지 이타 알루미나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이타 알루미나를 촉매로 이용하여 메탄올의 탈수반응에 의하여 디메틸에테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베이어라이트 결정상으로부터 제조되는 실리카가 코팅된 알루미나를 메탄올 탈수반응에서 촉매로 사용하여 장시간 동안의 안정성 및 반응성을 유지하고 물에 대한 비활성화를 억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디메틸에테르의 수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실리카 담지 이타 알루미나 촉매는 디메틸에테르의 대량생산을 위한 상용촉매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