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내 DHEA 설페이트 및 콜레스테롤 설페이트의 검출에 의한 여드름 질환의 평가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머리카락을 염기성 조건에서 가수분해 시킨 후, 트리에틸아민 완충용액을 전개용매로 하여 분석방해물질을 제거하고 분석물질을 농축시킨 다음, 트리에틸아민 용액과 아세토니트릴을 전개용매로 공급하고 분석물질을 용출시켜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으로 머리카락 내 DHEA 설페이트 및 콜레스테롤 설페이트의 농도를 동시에 측정하고, 여드름 질환의 정도에 따라 차별화되는 머리카락 내 DHEA 설페이트와 콜레스테롤 설페이트의 농도를 비교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은 머리카락을 사용한 여드름 질환의 평가 방법으로 응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