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카본과 금속 또는 세라믹 복합재료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카본과 금속 또는 세라믹의 복합재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나노카본 표면에 금속 또는 세라믹 입자가 균일하게 분포하는 복합재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1) 나노카본에 금속층을 코팅하는 단계, (2) 금속층이 코팅된 나노카본을 열처리하여 복합나노분말을 제조하는 단계 및 (3) 상기 복합나노분말을 소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합재료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나노카본의 표면에 금속 혹은 세라믹 나노분말이 균일하게 혼합된 복합나노분말을 손쉽게 제조할 수 있고, 이를 소결처리함으로써 나노카본과 금속 또는 세라믹 분말이 균일하게 분산된 복합재료를 제조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전기, 전자제품, 자동차 분야 등의 고성능화, 경량화, 소형화를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전도 전극소재, 고 열전도 방열소재, 고비강도 구조용 소재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