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저분자열충격단백질이 포함된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 및 이의 신규한 용도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저분자열충격단백질에 단백질 분해효소의 인식부위 및 히스티딘(histidine) 폴리머가 순차적으로 연결된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 및 이의 신규한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융합 단백질, 이의 자가 조립성질에 의해 형성된 케이지 단백질은 기존의 분자영상용 단일 펩타이드에 비해 세포 독성이 없으며, 단일 단백질 당 20-50배 이상의 높은 형광 신호를 발할 수 있고 세포투과능력이 매우 우수하여 바이오 센서나 생리활성물질 전달체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