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틴 및 GALA 펩타이드의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 및 이의 신규한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페리틴(ferritin) 및 GALA 펩타이드의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 및 이의 신규한 용도에 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페리틴 단백질에 약산성에서 구조적인 변형이 일어나는 GALA 펩타이드를 도입하여 제조된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 및 이의 신규한 용도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페리틴 및 GALA 펩타이드의 융합 단백질, 이에 의해 구성된 케이지 단백질은 종래 페리틴으로 형성된 케이지 단백질이 pH 4.0 미만의 강산성에서만 자가 조립된 케이지 구조가 단위체로 해리되는데 비해, pH 6.0 내지 6.5와 같은 약 산성에서 해리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암조직과 같은 약산성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약물을 방출할 수 있으며, 산성 자극원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므로 바이오 센서로 응용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