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쉘 구조의 성장인자 전달체, 그의 제조방법 및 세포 분화 또는 증식을 위한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 분화 및 증식에 필수적인 생리활성 성장인자를 담지할 수 있는 전달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성장인자를 포함한 2종의 성분을 하나의 캐리어에 담지함으로서 복수의 성장인자들이 개별적으로 시차를 두고 방출(temporally controlled release)될 수 있는 구조로 고안된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1) 제1 성분을 담지한 고분자 미립구(microsphere)를 제조하고 나서, 상기 고분자 미립구를 전기적하(electrodropping)방식으로 제2 성분이 포함된 다른 고분자층에 도입(encapsulation)하여 코어-쉘 구조를 가진 마이크로캡슐 형태의 전달체를 제조하는 단계, 또는 (2) 제1 성분을 담지한 고분자 용액을 전기적하 방식으로 제2 성분이 포함된 다른 고분자 내에 도입하여 마이크로캡슐 형태의 전달체를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복수의 성장인자를 담지한 마이크로캡슐형 전달체를 줄기세포와 접촉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줄기세포 분화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