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용 전극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태양전지용 전극 및 이를 이용한 태양전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전기분사 방식을 이용하여 대면적, 다층막 형태의 태양전지용 전극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광활성층을 포함하는 태양전지용 전극의 제조방법은 (a) 용매 내에 전자주개형 유기물질 및 전자받개형 유기물질을 포함하는 분사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및 (b) 분사용액을 투명 전극이 형성된 유리 기판 상에 전기분사하여 광활성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단계 (a)는 전자주개형 유기물질을 용해시킨 제1 용매와 전자받개형 유기물질을 용해시킨 제2 용매를 혼합하여 제조하는 것일 수 있고, 제1 용매와 제2 용매의 혼합 질량 비율은 9:1 내지 1:9일 수 있다. 단계 (b)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적층된 광활성층을 형성할 수 있고, 적층된 광활성층은 전자주개형 유기물질 및 전자받개형 유기물질의 총농도가 순차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는 농도 구배형 광활성층일 수 있다.극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