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펜을 이용한 투명 대전방지 코팅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투명 대전방지 코팅

Abstract

본 발명은 그라펜을 이용한 대전방지 투명 코팅,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코팅은 단일층 또는 다층의 그라펜을 포함하는 도전성 입자, 및 바인더를 포함한다. 상기 코팅은 그라펜을 용매에 분산시켜 그라펜 분산액을 제조하는 단계; 경화성 바인더를 용매에 용해시켜 바인더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그라펜 분산액, 바인더 용액 및 임의로 첨가제를 혼합하여 코팅액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코팅액을 기재에 도포, 건조하여 코팅막을 형성하는 단계, 및 코팅막을 경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에 의해 제조된다. 이에 따라, 투과도, 내마모성, 내스크래치성, 화학적 안정성, 코팅막의 치수안정성이 우수한 투명 내지 반투명 대전 방지 코팅막을 제조할 수 있으며 기재 접착성 및 적용성이 우수하여 경질의 기재나 유연성 기재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