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분리 분배 크로마토그래피를 사용하여 해조류에서 푸코잔틴을 분리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해조류를 유기용매로 추출하고 여과하여 추출액을 얻는 추출단계; 및 상기 추출액을 액체-액체 용매 시스템을 통한 두 개의 상간의 원심분리 분배 크로마토그래피(Centrifugal partition chromatography: CPC)에 의해 분획물을 얻어 농축하는 정제단계를 포함하는 해조류에서 푸코잔틴(fucoxantin)을 분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방법에 의해 분리된 푸코잔틴 및 상기 분리된 푸코잔틴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식품 조성물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서 사용하는 CPC는 공정이 간단하며, 분석시간이 짧고, 일반 크로마토그래피 방법에 비하여 용매의 사용량이 적으며, 분리하고자 하는 시료의 양도 쉽게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방법은 산업 분야에서 대량 생산에 용이한 방법이다. 본 발명을 통하여 식품 분야, 임상적 분야 또는 산업 분야에서 푸코잔틴의 활용 가능성을 넓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