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방출 스텐트 표면의 나노 코팅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혈관 및 비혈관계 약물 방출 스텐트의 정밀제어 나노코팅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기존 금속 스텐트에 재협착 및 혈액 응고를 막는 약물을 생분해성 고분자에 혼합하여 초음파 분사기기를 사용하여 코팅하는 방법이다. 나노코팅 조건으로 초음파 분사기기의 분사거리, 스텐트의 회전속도, 고분자의 방출량, 고분자의 농도, 고분자의 분사압력을 조절하고 다양한 생분해성 고분자, 분산 용매 및 약물을 사용하여 최적화하였다. 본 발명은 스텐트에 약물 함유 고분자를 초음파 나노코팅 시 여러 가지 코팅 조건을 정밀 제어함으로서 코팅 두께를 얇게 하고 코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텐트의 코팅 표면을 평활하게 하고 약물 방출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모든 약물 방출 스텐트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