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화학적 결합 장치를 이용한 탄소나노튜브-에폭시 수지 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한 복합체

Abstract

본 발명은 기계화학적 결합 장치(mechano-chemical bonding machine)를 이용한 탄소나노튜브-에폭시 수지 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한 복합체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기계화학적 결합 장치를 이용하여, 에폭시용 경화제(epoxy curing agents) 입자에 의해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가 임베딩(embedding)된 탄소나노튜브-경화제 복합체를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탄소나노튜브-경화제 복합체를 에폭시 수지와 반응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탄소나노튜브-에폭시 수지 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되는 복합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원료에 대한 별도의 전처리 없이, 기계화학적 결합 장치를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가 에폭시용 경화제 입자에 의해 임베딩(embedding)된 탄소나노튜브-경화제 복합체를 제조하고, 이를 에폭시 수지에 대한 잠재성 경화제(latent curing agent)로 사용함으로써, 단순화된 공정으로 열적 특성 및 기계적 특성이 향상된 탄소나노튜브-에폭시 수지 복합체를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