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및 그의 제조 방법

Abstract

유리기판 위에 전도성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염료 분자가 흡착된 나노 반도체 산화물 입자를 전극 소재로 사용하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및 그의 제조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홈(구멍)이 형성된 전도성막의 표면에 부착되는 반도체 입자들 및 이들 상에 적층되는 반도체 입자들을 상기 홈 내 또는 홈 상부에 구비하는 나노 산화물 전극층을 포함한다. 이때 홈의 반경은 20 마이크로미터 이하일 수 있고, 홈의 깊이는 20 마이크로미터 이상일 수 있다. 홈은, 벽 구조, 격벽 구조, 기둥 구조 중 어느 하나이다. 이러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유리기판 위에 전도성막을 입히고, 전도성막에 적어도 하나의 홈(구멍)을 형성한 후, 홈 내 또는 홈의 상부까지 나노 산화물 전극층을 형성함으로써, 제조 가능하다. 또는, 유리기판 위에 적어도 하나의 홈(구멍)을 형성하고, 홈의 측면 및 홈의 하부에 전도성막을 입힌 후(홈의 기둥 상부에 전도성막을 추가적으로 입힐 수도 있음), 홈 내 또는 홈의 상부까지 나노 산화물 전극층을 형성함으로써, 제조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