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극세 연속 섬유상 세라믹 필터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초극세 연속 섬유상 세라믹 필터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금속산화물 전구체의 졸-겔 용액 또는 금속산화물 전구체의 졸-겔 용액과 고분자 수지의 혼합용액을 전기방사하여 배출된 초극세 섬유가 연속적으로 랜덤하게 배열 및 축적되어 이루어지고 소결처리에 의해 상기 고분자 수지는 제거 또는 탄화된, 섬유상 다공체를 여과층으로서 포함하고, 상기 초극세 섬유의 평균 직경이 10~500 nm이고, 상기 섬유상 다공체가 다공체 총 중량을 기준으로 1~90 중량%의 나노알루미나를 포함하며, 상기 섬유상 다공체의 기공 크기 분포에서 최대 빈도의 기공 크기가 0.05~2 ㎛인 본 발명의 세라믹 필터는 바이러스와 같은 극미세 입자까지도 제거할 수 있는 우수한 여과효율을 가지면서도 여과시 압력손실이 낮아 높은 투과유량을 나타내고 고온에서 재생이 가능하여 고도 수처리 필터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