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성이 향상된 초극세 고분자 섬유상 필터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실리카 전구체, 알루미나 전구체 또는 이의 혼합물의 졸-겔 용액과 고분자 수지의 혼합용액을 전기방사(electrospinning)하여 배출된 초극세 섬유가 연속적으로 랜덤하게 배열 및 축적되어 이루어진 섬유상 다공체를 여과층으로 포함하고, 상기 초극세 섬유의 평균직경이 10~500 nm이고, 상기 섬유상 다공체의 기공 크기 분포에서 최대 빈도의 기공크기가 0.05~2 μ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섬유상 필터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필터는 바이러스와 같은 극미세 입자까지도 제거할 수 있는 우수한 여과효율을 가지면서도 여과시 압력손실이 낮아 높은 투과유량을 나타내고 고온에서 재생이 가능하여 공기 및 수처리 필터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