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반응물의 균일한 분배, 반응물의 유량 증가, 촉매 성능의 극대화 및 촉매반응기의 내구성 향상 등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소형 컴팩트화가 가능해지는 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를 제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히, 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 내에 고정되는 촉매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반응 성능 및 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촉매의 내구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외곽으로 조립되는 상부엔드플레이트 및 하부엔드플레이트, 열교환물질이 통과하게 되는 유로가 형성되어 상기 유로를 통과하는 열교환물질과 하기 촉매플레이트의 촉매부를 통과하는 반응물, 생성물 또는 그 혼합물의 유체 간의 열전달을 수행하게 되는 열교환플레이트, 촉매부가 삽입 가능하게 측면부에 삽입구가 형성된 촉매플레이트, 그리고 반응물이 상기 촉매플레이트의 촉매부를 통과하도록 하기 위한 유로를 제공하는 받침플레이트를 각각 제작하는 단계와; 상기 상부엔드플레이트와 하부엔드플레이트 사이에 열교환플레이트, 촉매플레이트, 받침플레이트를 적층하여 접합, 고정하는 단계와; 상기 촉매플레이트의 내부에 상기 삽입구를 통해 반응물의 촉매반응에 필요한 반응촉매를 포함하는 촉매부를 삽입하는 단계와; 상기 촉매부가 삽입된 상태에서 상기 촉매플레이트의 삽입구에 밀봉부재를 끼워 접합, 고정함으로써 밀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마이크로-매크로 채널 반응기의 제조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