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아노딘 수용체의 활성을 항진시키는 통증 완화 물질 및 그의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경생물학 분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세포 내 칼슘 통로(channle)의 조절에 관여하는 라이아노딘 수용체(Ryanodine Receptor, RyR)의 활성이 통증 신호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발명한 통증 완화 물질 및 상기 통증 완화 물질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통증 완화 물질 스크리닝 방법은, 이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은 기존의 진통제 또는 마약성 진통제를 대체할 수 있는 통증 완화 물질을 스크리닝함으로써, 시상 수준에서 통증 신호를 차단하여 중독의 위험이 없고 보다 효율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진통제의 개발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