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 성형용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의 제조방법, 이로부터 제조된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 및 이를 이용한 탄소섬유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탄소섬유 성형용인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의 제조방법으로서, (a) 단량체, 개시제 및 용매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 공중합체 제조용 조성물을 제조하는 단계; 및 (b) 상기 조성물에 마이크로파를 조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를 사용하여 탄소섬유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의 제조방법은 빠른 시간 내에 중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수율이 높으며, 제조된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공중합체는 용융되면서도 탄소섬유 제조시 거치는 공정인 안정화 및 탄화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물성을 가져, 탄소섬유의 산업화에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