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용액이 채워진 나노채널과 오프셋된 사인파형 전기장을 이용한 핵산 서열 분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분자 용액을 나노채널에 주입하는 단계; 및 핵산을 나노채널에 위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핵산 서열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나노채널에 교류 전기장을 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핵산 서열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고분자 용액이 주입된 나노채널을 포함하는 핵산 서열 분석 장치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나노채널을 통해 교류 전기장을 가하는 수단을 더 포함하는 핵산 서열 분석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핵산 서열 분석 방법 및 핵산 서열 분석 장치는 핵산으로부터 정보를 읽어내는 소위 3세대 유전자분석에 필수적인 공간분해능(spatial resolution) 증대와 측정소음(measurement noise) 최소화를 위한 핵산 신장(stretching) 및 이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나노채널의 유효 단면적을 축소시킴으로써, 나노채널의 가공 비용을 줄이면서 핵산의 신장을 극대화할 수 있고, 별도의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없으므로 핵산의 신장을 극대화하면서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직류 오프셋된 사인파형 전기장을 이용하므로 고분자 용액이 채워진 나노채널 내에서 핵산의 방향성 있는 랩테이션 운동으로 DNA 신장과 이송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