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촉매 및 전도성 바인더를 분산용매 중에 분산시켜 촉매 슬러리를 제조하는 단계; (b) 상기 촉매 슬러리를 교반(stirring), 초음파(sonication) 처리 및 균일화(homogenizing)하는 단계; (c) 상기 촉매 슬러리를 기재 상에 도포하고 건조시키는 단계; 및 (d) 상기 단계(c)를 거친 기재를 전해질막의 일면 또는 양면에 전사하여 촉매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 (MEA)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촉매 및 전도성 바인더 입자가 균일하게 분산된 촉매 슬러리를 제조할 수 있고, 입자의 응집에 의해 슬러리의 점성이 일관성 없이 증가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촉매 슬러리를 도포하는 경우 균일성이 매우 우수한 촉매층을 형성할 수 있는 바, 궁극적으로 이를 적용한 막-전극 접합체의 경우 향상된 성능을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