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탄소 나노 엠보패턴 표면을 갖는 고분자 소재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되는 고분자 소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PDMS(polydimethylsiloxane)과 같은 고분자 표면에 탄소 나노박막(DLC)을 증착하여 고분자 표면에 나노 엠보(embossing) 패턴이 형성되도록 한 탄소 나노 엠보패턴 표면을 갖는 고분자 소재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되는 고분자 소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PDMS를 포함하는 다양한 고분자 재료 표면에 탄소 나노 박막 증착을 이용하여, 탄소 나노 엠보패턴을 형성함으로써 얼룩방지, 미끄럼 방지, 내마모성 및 색상이 향상된 고분자 소재를 제조함으로써, 자동차용 내외장재, 인공혈관, 바이오칩 및 각종 전자제품 내외장재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고분자 재료 상부에 형성되는 엠보패턴을 조절할 수 있어, 디자인적 자유도가 향상되어 각종 내외장재 등의 고급화 및 기능적 측면의 향상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