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연결재

Abstract

본 발명은 연료전지용 연결재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한 연료전지용 연결재은, 내부 영역에 중공부(中孔部)가 형성되며, 금속으로 이루어진 제1연결재와; 상기 중공부에 삽입설치되며, 다공질의 전도성 세라믹으로 이루어진 제2연결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전지 단위 셀을 연결하는 연결재를 단위 셀과 별도로 분리된 2중 구조로 구성하여, 테두리 부분의 금속재로 이루어진 제1연결재는 제2연결재의 변형 및 파괴를 유발할 수 있는 체결시의 압력에 대비하여 이를 완충하는 역할을 하고, 내부 영역의 다공성 세라믹 재질의 제2연결재는 실질적으로 단위 셀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여, 이들의 조합으로부터 각각 금속과 세라믹 재질의 장단점을 상호보완하는 연료전지용 분리형 연결재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