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금속산화물 초극세 섬유-기반 내열성 복합 분리막 및 이를 이용한 이차전지에 관한 것으로, 금속산화물 전구체의 졸-겔 용액 또는 이와 고분자 수지 용액의 혼합물을 전기방사하여 배출된 초극세 금속산화물/고분자 복합섬유 또는 초극세 금속산화물 섬유가 연속적으로 랜덤하게 배열 및 축적되어 이루어진 다공체를 포함하고 (이때 상기 초극세 금속산화물 섬유로 이루어진 다공체는 그 표면에 고분자 수지 코팅층을 가짐), 150 내지 250℃에서의 열수축률이 10% 이하이고 200℃ 이하의 온도에서는 용융에 의한 붕괴를 일으키지 않는 본 발명의 복합 분리막은 열수축률이 낮고 우수한 내열성 및 이온전도도를 가져 전지 구성시 싸이클 특성 및 출력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고에너지 밀도와 고용량의 이차전지의 제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