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기 나노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유기 고분자 및 무기 나노구조체(nanostructure)를 포함하는 유-무기 나노복합체로서, 상기 유기 고분자는 아민기를 포함하는 전도성 고분자이고, 상기 무기 나노구조체는 전도성 고분자의 아민기에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전도성 고분자와 무기 나노구조체 사이에 연속상의 채널이 형성된 유-무기 나노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유-무기 나노복합체는 전도성 고분자와 무기 나노구조체 사이에 연속상의 채널이 형성되어, 넓은 접합 계면을 가져 전자와 정공(hole)이 효율적으로 분리될 수 있고, 전도성 고분자 및 무기 나노구조체 각각이 규칙적으로 정렬되어 전자와 정공의 전도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유-무기 나노복합체를 태양전지에 적용하는 경우, 물리적으로 안정하고 광 변환 효율이 우수한 태양전지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