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디테일 수준을 적용한 직물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동적 디테일 수준(Dynamic Level of Detail; DLOD)을 적용한 직물 시뮬레이션(simulation) 시스템은, 직물상에 설정된 복수 개의 노드의 이전 시간 단계에서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 개의 노드의 다음 시간 단계에서의 위치를 산출하는 시뮬레이션 모듈; 각 시간 단계에서, 상기 복수 개의 노드의 위치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 개의 노드 각각의 곡률을 산출하고, 산출된 곡률에 기초하여 노드의 생성 및 삭제 중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노드 조절 모듈; 및 상기 노드 조절 모듈에 의해 노드의 생성 및 삭제 중 하나 이상이 수행된 후의 상기 복수 개의 노드 각각의 속도를 결정하는 속도 조절 모듈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직물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의하면, 동적으로 노드를 추가 및/또는 삭제하면서 동시에 전체 노드의 운동 에너지가 보존되도록 함으로써 표현 대상 직물의 물리적 성질이 변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