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과산화효소 활성 증가 화학물질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갑상선 과산화효소의 활성을 증진시키는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여부 확인용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 및 상기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이용하여 갑상선 과산화효소의 활성을 증진시키는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갑상선 호르몬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 과산화효소를 활성화하는 화학물질인 카바릴 또는 디부틸프탈레이트에 대한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상기 바이오마커가 집적된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를 통하여 선별된 페리틴(ferritin) 관련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환경 시료에서 갑상선 과산화효소를 활성화하는 화학물질의 오염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갑상선 과산화효소를 활성화하는 화학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독성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