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방향 검지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음원 방향 검지 시스템은, 음원으로부터 신호를 입력받는 복수의 마이크로폰; 스파스 코딩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마이크로폰으로 입력된 신호를 시간, 주파수 및 크기로 분리한 후 상기 복수의 마이크로폰으로 입력된 신호 간의 시간 지연차를 주파수별로 추출하는 시간 지연차 추출부; 및 상기 시간 지연차를 이용하여 상기 음원의 방향을 검지하는 음원 방향 검지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음원 방향 검지 방법은, 음원으로부터 신호를 입력받는 단계; 스파스 코딩을 이용하여 상기 신호를 시간, 주파수 및 크기로 분리하는 단계; 상기 신호 간의 시간 지연차를 주파수별로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시간 지연차를 이용하여 상기 음원의 방향을 검지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