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 졸 바인더가 첨가된 부정형 내화물

Abstract

본 발명은 Al2O3, SiC를 포함하는 내화제 혼합물에 알루미나 졸 바인더를 첨가한 부정형 내화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내화물은 알루미나 졸 바인더가 혼합 내화제에 결합성을 주고, CaO가 함유된 시멘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어서 고온에서 사용하더라도 CaO에 의한 침식이 일어나지 아니하며, 건조 후 형상을 유지하고, 충분한 취급강도를 갖추고 있으며, 열처리 후 수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기공율이 적으며, 높은 강도를 나타내므로 특히 가스화기에 사용될시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