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극 형성용 조성물, 이를 포함하는 광전극 및 염료감응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광전극 형성용 조성물, 이를 포함하는 광전극 및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입자 표면에 수산기를 갖는 금속 산화물(metal oxide)의 콜로이드 용액; 및 금속 알콕사이드(metal alkoxide)의 가수분해물인 금속 하이드록사이드(metal hydroxide)의 콜로이드 용액을 포함하는 광전극 형성용 조성물; 상기 조성물을 사용한 금속 산화물층을 포함하는 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상기 광전극을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광전극 형성용 조성물에 금속 산화물과 금속 하이드록사이드를 첨가함으로써, 통상적인 고분자 바인더 없이도 기판 상에 코팅 가능한 정도의 높은 점도를 나타내어, 이를 사용하여 170 ℃ 이하의 온도에서 광전극을 보다 용이하게 형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조성물을 열처리하는 과정에서 금속 하이드록사이드와 금속 산화물 입자간 화학반응(축합반응)에 의해 금속 산화물 입자간의 상호 연결성이 향상되어 광전극의 전자 전달 효율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