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투명 전극 및 그를 이용한 고분자 액츄에이터

Abstract

본 발명은 에너지변환소자의 하나인 액츄에이터에 관한 것으로, 적어도 한 개의 투명한 탄성 유전체층(1a)에 유연한 제1 투명 전극층(2a) 및 제2 투명 전극층(2b)을 적층하고 각 전극층에 전원연결부(11a, 11b)를 장착하여 제조된 액츄에이터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액츄에이터의 전원연결부에 전압을 스위칭 인가하는 경우 균일한 형태적인 갭을 유지하여 높은 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변위가 유지되며, 이러한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 본 발명의 액츄에이터는 카메라 조리개, LCD, 스마트폰 등과 같이 휴대성, 경량화, 초박막화(ultra-slim)등의 특성이 요구되는 산업 분야에 응용 가능성이 높다. 전극층 사이에 샌드위치되는 유전체층로서는 유연하면서도 탄성을 갖는 고투명성 고분자 필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상기 제1 투명 전극층 및 제2 투명 전극은 전도도가 높은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WCNT), 이중벽 탄소나노튜브(DWCNT),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 그라펜(Graphene) 등에 분산제의 특성도 임의로 발현할 수 있는 바인더를 혼합 사용함으로써, 투명하고 유연한 전극층 및 이를 이용한 액츄에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