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주사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주사 바늘을 포함하는 주사기; 주사 바늘의 삽입 각도 및 삽입 깊이를 측정하고, 측정된 삽입 각도 및 삽입 깊이에 대응되는 햅틱 힘으로 구동되는 모터부를 포함하는 햅틱부; 및 삽입 각도 및 삽입 깊이에 대응되는 햅틱 힘을 산출하고, 산출된 햅틱 힘을 상기 햅틱부의 모터부로 전달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주사 시뮬레이션 방법은, 햅틱부의 주입구에 삽입된 상기 주사 바늘의 삽입 각도 및 삽입 깊이를 측정하는 단계; 측정된 삽입 각도 및 삽입 깊이에 대응되는 햅틱 힘을 산출하는 단계; 및 산출된 햅틱 힘으로 모터부를 구동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