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물 추출물을 함유하는 여성 폐경기 증후군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산나물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함유하는 여성 폐경기 증후군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물, 알코올 또는 이들의 혼합용매로 추출한 윤판나물(Disporum uniflorum) 또는 환삼덩굴(Humulus japonicus)의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이 에스트로겐 반응 부위(Estrogen Responsive Element; ERE)를 포함하는 프로모터의 발현을 촉진하고, 인간 유방조직 유래 세포주인 MCF-7의 생장을 촉진하여 에스트로겐 활성을 갖는 물질임을 확인함으로써, 여성 폐경기 증후군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