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초임계 유체-유기용매 시스템을 이용한 생분해성 고분자 입체이성질 복합체의 제조 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된 고분자 입체이성질 복합체에 관한 것으로 반응기에 서로 다른 입체구조의 단일상 고분자 두 종류와 소량의 유기용매를 넣고 초임계 유체를 주입한 후 일정 온도와 압력을 가하여 결정구조를 갖는 고분자 입체이성질 복합체를 형성하는 본 발명의 방법에 따르면, 열적, 기계적 안정성이 우수하며, 파우더 또는 다공성 구조의 폼 형태를 갖는 생분해성 고분자 입체이성질 복합체를 단일 공정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