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공명에너지전이에 의한 막 단백질 수용체와 리간드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을 검색하는 세포영상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형광공명에너지전이(fluorescence resonance energy transfer, FRET) 시스템을 이용하여 막 단백질 수용체와 리간드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결합도)을 세포 영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공여체(donor)로서 청색 형광 단백질(cyan fluorescence protein, CFP)이 부착된 리간드(ligand) 단백질과 수용체(acceptor)로서 황색 형광 단백질(yellow fluorescence protein, YFP)이 부착된 막 단백질 수용체인 저밀도 지질단백질 수용체 관련 단백질 1(low density lipoprotein receptor-related protein 1, LRP1)으로 구성된 FRET 시스템을 이용하여 저밀도 지질단백질 수용체 관련 단백질 1에 결합하는 리간드 단백질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