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호를 이용한 터치 인식 장치 및 터치 인식 방법

Abstract

외부 환경에 따른 누수, 파손, 오염 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 외부에서 사람의 손 또는 물체 등이 접촉되면, 이를 터치 입력으로 인식하여 그 위치를 파악하도록 하는 광신호를 이용한 터치인식장치 및 터치인식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일실시예에 따른 광신호를 이용한 터치 인식 장치는 투명판의 전면에 설치되며, 다수의 픽셀을 포함하는 터치 패널, 상기 터치 패널의 가장자리의 일측에 설치되며, 상기 투명판을 투과하도록 광신호를 발생시키는 광발생부, 상기 투명판의 후면에 설치되며, 상기 광발생부에서 발생된 광신호를 수신하여 반사시키는 제1 반사부, 상기 제1 반사부에서 반사된 상기 광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투명판을 투과하도록 재반사시키는 제2 반사부, 상기 제2 반사부에서 반사된 상기 광 신호를 수신하는 광수신부 및 상기 광발생부에서 발생된 광신호가 상기 광수신부에서 수신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투명판에 접촉된 터치 영역의 위치를 인식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