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호를 이용한 터치인식장치 및 터치인식방법

Abstract

다수 터치 포인트의 인식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광 신호를 이용한 터치인식장치 및 터치인식방법이 개시된다. 터치인식장치의 터치 패널의 제1측 및 제1측과 마주보는 제2측에 각각 발광부 및 수광부가 상하로 중첩 정렬되는 광송수신 모듈을 포함하는 광송수신부를 배치하여, 상기 수광부에서의 광 신호 수신 여부에 따라, 터치 포인트(장애물)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픽셀들을 관심 대상에서 하나씩 제거하고 모든 광송수신 모듈의 발광 및 수광부에서의 광 신호 수신 여부 감지가 완료되었을 때, 최종적으로 제거되지 않고 잔류하는 픽셀로써만 터치 포인트의 위치를 판단함으로써 터치 포인트 인식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